부모칼럼

부모칼럼

성격유형별 학습방법 2. 지식 추구자형(Knowledge Seekers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
작성일09-07-27 00:00 조회1,363회 댓글0건

본문



성격 유형별

우리 아이 학습방법


Ⅱ. 지식 추구자형(Knowledge Seekers)


5. INTP(내향 직관 사고 인식형)

학자형(Scholar)

1) 성향

- 박물박사이며 논리적이다.

- 주관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.

- 호기심이 많고 과학영역에 관심이 많다.

- 자기중심적이며 간섭이나 잔소리를 싫어한다.

- 주변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- 정리정돈을 안 한다.

- 잘못된 일은 꼭 지적한다.

- 관심이 없는 영역은 아예 하지 않는다.

2) 직업군

순수과학, 연구, 수학, 엔지니어링 분야, 경제, 철학, 심리학 분야의 학문

3) 학습방법

- 한 가지 주제를 심도 깊게 파고드는 탐구학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
- 가끔은 경쟁적 분위기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촉진시킨다.

- 좋아하지 않는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.

- 수학, 과학에서 과정을 써가면서 하라.

- 잔소리를 들어도 무조건 기분 나빠하지 말고 필요한 부분은 수용하라.

- 혼자 공부가 집중이 더 잘되는 편으로 생각을 정리할 충분한 시간을 함께 계획하라.

- 예습을 통한 학습을 준비하라.

- 기분에 따라 노력이 달라지니 개인적 격려가 필요하다.

- 호기심이 많아 행동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할 때 효과적이다.


6. INTJ(내향 직관 사고 판단형)

전문가형(Expert)

1) 성향

- 독립적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다.

- 고집이 아주 세고 대단히 강하다.

- 특별한 친구와 일대 일로 놀거나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한다.

- 이유가 타당하지 않으면 끝까지 승복하지 않는다.

- 이론적인 토론이나 논쟁을 즐긴다.

-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와 복잡한 아이디어를 아주 잘 흡수한다.

- 공상 과학 만화를 좋아한다.

- 감정표현은 없으나 상처받기 쉽다.

- 승부욕이 강하다.

2) 직업군

과학, 엔지니어링, 발명, 정치, 철학 분야

3) 학습방법

- 가끔은 경쟁적 분위기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촉진시킨다.

- 부모가 함께 공부하면서 토의나 토론의 상대가 되어준다.

- 수학, 과학에서 과정을 써가면서 하라.

- 자기 격려 수단을 개발하라. (힘을 내는 문구, 보상 등)

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4:6정도로 한다.

- 너무 사소한 것에 얽매이지 말라.



7. ENTP(외향 직관 사고 인식형)

혁신가형(Innovator)

1) 성향

- 적응력이 강하고 느긋하고 자기 자신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.

- 개인주의적 경향이 있고 고집이 세다.

- 에너지를 많이 타고 태어나서 상대적으로 집중이 짧다.

- 활발하고 독창적이며 상상력, 표현력이 뛰어나다.

-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.

-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재주가 많다.

-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.

- 친구들을 리드하려고 한다.

- 매우 현실적이어서 토론을 너무 많이 하거나 오래 기다리는 것에 인내가 많지 않다.

2) 직업군

발명가, 과학자, 문제 해결사, 저널리스트, 마케팅, 컴퓨터 분석

3) 학습방법

-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실험을 통해 눈으로 보게끔 해 주라.

- 시행-착오를 통한 학습이 되게끔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.

- 외부유해 요소를 가능하면 차단하라.

- 부모가 함께 공부하면서 토의나 토론의 상대가 되어준다.

-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을 계획하라.

- 추론 학습으로 유도하라.

- 강한 개성, 강한 자존심을 학습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라.

- 과외 활동 시 교사의 참견과 조언을 삼가는 학습지도가 필요하다.


8. ENTJ(외향 직관 사고 판단형)

장군형(General)

1) 성향

- 원리원칙주의자이다.

- 목표가 분명하다.

- 사교적이고 말을 많이 하며 매우 적극적이다.

- 활발하다.

- 논리적 언어를 사용한다.

- 고집이 강하고 간섭을 싫어한다.

- 잘못된 것, 부당한 것은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 한다.

- 철저한 준비 자세와 통솔력을 지녔다.

- 계획하고 마음먹은 것은 해낸다.

- 상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것이다.

2) 직업군

군인, 사업, 교직, 공무원

3) 학습방법

- 개인적이든 집단에서건 사물을 능동적으로 조작하도록 허용하라.

- 다양한 해결방법이 있는 개방형의 문제를 고안하라.

- 이 학생들에게는 자료를 수집, 조직, 평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어라.

- 가르치는 입장에서 과제나 시험 준비를 하게 하여 효율성을 높여라.

- 시험 후 반드시 검토를 하라.

- 공부의 당위성을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인정하라.

- 남의 충고나 공부 방법 중에서 좋은 것은 적극적으로 받아들여라.

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7:3으로 한다.(언어영역에서 심상 파악 등에 약할 위험이 있음.)

- 정교한 계획보다는 실천이 잘되는지 사후 점검을 강화한다.

- 규범이나 틀에 너무 얽매이지 말라.








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