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격유형별 학습방법 2. 지식 추구자형(Knowledge Seekers)
페이지 정보
작성자 관리자관련링크
본문
성격 유형별
우리 아이 학습방법
Ⅱ. 지식 추구자형(Knowledge Seekers)
5.
INTP(내향 직관 사고 인식형)
학자형(Scholar)
1) 성향 |
- 박물박사이며 논리적이다. - 주관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. - 호기심이 많고 과학영역에 관심이 많다. - 자기중심적이며 간섭이나 잔소리를 싫어한다. - 주변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. - 정리정돈을 안 한다. - 잘못된 일은 꼭 지적한다. - 관심이 없는 영역은 아예 하지 않는다. |
2) 직업군 |
순수과학, 연구, 수학, 엔지니어링 분야, 경제, 철학, 심리학 분야의 학문 |
3) 학습방법 |
- 한 가지 주제를 심도 깊게 파고드는 탐구학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 - 가끔은 경쟁적 분위기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촉진시킨다. - 좋아하지 않는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. - 수학, 과학에서 과정을 써가면서 하라. - 잔소리를 들어도 무조건 기분 나빠하지 말고 필요한 부분은 수용하라. - 혼자 공부가 집중이 더 잘되는 편으로 생각을 정리할 충분한 시간을 함께 계획하라. - 예습을 통한 학습을 준비하라. - 기분에 따라 노력이 달라지니 개인적 격려가 필요하다. - 호기심이 많아 행동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할 때 효과적이다. |
6. INTJ(내향 직관 사고 판단형)
전문가형(Expert)
1) 성향 |
- 독립적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다. - 고집이 아주 세고 대단히 강하다. - 특별한 친구와 일대 일로 놀거나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한다. - 이유가 타당하지 않으면 끝까지 승복하지 않는다. - 이론적인 토론이나 논쟁을 즐긴다. -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와 복잡한 아이디어를 아주 잘 흡수한다. - 공상 과학 만화를 좋아한다. - 감정표현은 없으나 상처받기 쉽다. - 승부욕이 강하다. |
2) 직업군 |
과학, 엔지니어링, 발명, 정치, 철학 분야 |
3) 학습방법 |
- 가끔은 경쟁적 분위기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촉진시킨다. - 부모가 함께 공부하면서 토의나 토론의 상대가 되어준다. - 수학, 과학에서 과정을 써가면서 하라. - 자기 격려 수단을 개발하라. (힘을 내는 문구, 보상 등) 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4:6정도로 한다. - 너무 사소한 것에 얽매이지 말라. |
7. ENTP(외향 직관 사고 인식형)
혁신가형(Innovator)
1) 성향 |
- 적응력이 강하고 느긋하고 자기 자신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. - 개인주의적 경향이 있고 고집이 세다. - 에너지를 많이 타고 태어나서 상대적으로 집중이 짧다. - 활발하고 독창적이며 상상력, 표현력이 뛰어나다. -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. -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재주가 많다. -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. - 친구들을 리드하려고 한다. - 매우 현실적이어서 토론을 너무 많이 하거나 오래 기다리는 것에 인내가 많지 않다. |
2) 직업군 |
발명가, 과학자, 문제 해결사, 저널리스트, 마케팅, 컴퓨터 분석 |
3) 학습방법 |
-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실험을 통해 눈으로 보게끔 해 주라. - 시행-착오를 통한 학습이 되게끔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. - 외부유해 요소를 가능하면 차단하라. - 부모가 함께 공부하면서 토의나 토론의 상대가 되어준다. -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을 계획하라. - 추론 학습으로 유도하라. - 강한 개성, 강한 자존심을 학습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라. - 과외 활동 시 교사의 참견과 조언을 삼가는 학습지도가 필요하다. |
8. ENTJ(외향 직관 사고 판단형)
장군형(General)
1) 성향 |
- 원리원칙주의자이다. - 목표가 분명하다. - 사교적이고 말을 많이 하며 매우 적극적이다. - 활발하다. - 논리적 언어를 사용한다. - 고집이 강하고 간섭을 싫어한다. - 잘못된 것, 부당한 것은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 한다. - 철저한 준비 자세와 통솔력을 지녔다. - 계획하고 마음먹은 것은 해낸다. - 상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것이다. |
2) 직업군 |
군인, 사업, 교직, 공무원 |
3) 학습방법 |
- 개인적이든 집단에서건 사물을 능동적으로 조작하도록 허용하라. - 다양한 해결방법이 있는 개방형의 문제를 고안하라. - 이 학생들에게는 자료를 수집, 조직, 평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어라. - 가르치는 입장에서 과제나 시험 준비를 하게 하여 효율성을 높여라. - 시험 후 반드시 검토를 하라. - 공부의 당위성을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인정하라. - 남의 충고나 공부 방법 중에서 좋은 것은 적극적으로 받아들여라. 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7:3으로 한다.(언어영역에서 심상 파악 등에 약할 위험이 있음.) - 정교한 계획보다는 실천이 잘되는지 사후 점검을 강화한다. - 규범이나 틀에 너무 얽매이지 말라. |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