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격유형별 학습방법 3. 안전추구자형(Security Seekers)
페이지 정보
작성자 관리자관련링크
본문
성격 유형별
우리 아이 학습방법
9. ISFJ(내향 감각 감정 판단형)
돌보는 사람형(Caretaker)
1) 성향 |
- 온순하고 봉사적이며 착하다. -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. - 소수와 깊게 사귄다. -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말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. - 준비물을 잘 챙긴다. - 규칙을 준수하며 계획적이다. - 행동력이 부족하다. - 신뢰감이 간다. - 거의 변화하지 않는 채 몇 년 씩 똑같은 것들을 할 수 있다. - 이미 경험한 것에 대해 믿음이 강하므로 새로운 상황이 두려울 수 있다. |
2) 직업군 |
의료, 간호, 교직, 사무직, 사회사업 |
3) 학습방법 |
- 문제에 답하기 전에 모든 사실적인 요소와 가능성들에 대해 생각할 여유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. - 이전에 배웠던 지식들을 활용하고 습득한 기술들을 응용하게끔 하라. - 학습량을 설정하고 복습 중심의 학습 계획을 세워라. - 창의성과 융통성을 키우는 점진적 활동이 필요하다. - 사람과 관련된 주제를 주고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람을 돕고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해 주어라. - 방학동안 1학기 정도는 선행을 하라. - 지나치게 부분에 집착해서 진도를 못나가는 경우나 시간을 끌지 말라. - 독서를 많이 하여 다양한 생각을 기르도록 한다. - 동기부여를 위해 객관적 자료를 가까이 하라. - 계획을 짤 때 편성한 공부시간의 10%정도는 버터 타임을 마련해 두어라. - 규범이나 틀에 너무 얽매이지 말라. |
10. ISTJ(내향 감각 사고 판단형)
관리자형(Administrator)
1) 성향 |
- 부끄럼이 많고 자발성이 부족한 편이다. -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. - 정리정돈을 잘 한다. - 표정이 적고 표정 변화가 없다. - 절약과 준비정신이 철저하다. - 양처럼 순하고 순종적이다. - 외유내강의 느낌을 준다. - 자세가 바르며, 체계적으로 공부한다. - 자세한 설명을 선호한다. - 창의적인 면과 융통성이 부족하다. |
2) 직업군 |
회계, 법률, 생산, 건축, 의료, 사무직, 관리직 |
3) 학습방법 |
- 집단 토론이나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기 전에 자신의 사고 체계 안에서 문제를 진행시킬 시간을 마련해 주어라. - 실생활에서 개념들이 적용되는 구체적인 예를 제시해주고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이야기해 주어라. - 자료를 수집, 조직, 평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어라. - 명료한 과제와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라. -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계획을 세워라. - 학습량을 설정하고 복습 중심의 학습 계획을 세워라. - 창의성과 융통성을 키우는 점진적 활동이 필요하다. - 한 문제를 너무 오래 잡아서 시간 낭비 하지 말라. - 전체 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하라. - 필기에 집중하여 수업 전체 내용을 듣지 못하는지 경계하라. - 정답대로만 하려고 하지 않는지 경계하라. - 영어에서 직독직해 연습을 한다. |
11. ESFJ(외향 감각 감정 판단형)
성실한 주인형(Dutiful Host)
1) 성향 |
- 명랑 쾌활하고 감정이 풍부하다. - 남 앞에 나서기를 좋아한다. - 교실을 꾸미는 일을 잘 한다. - 미리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. -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좋아한다. - 왕성한 발표력, 언어계열을 선호한다. - 이야기 중심의 소설류 등을 읽는다. - 분명한 과제와 자세한 설명을 좋아한다. - 말이 많고, 일기를 잘 쓴다. |
2) 직업군 |
교직, 성직, 판매, 간호, 의료 분야, 감독, 서비스업 |
3) 학습방법 |
- 모델링을 통해 교과목들을 받아들이게 하라. -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실험을 통해 눈으로 보게끔 해 주라. - 영화, TV, 여러 시청각 교재를 이용하라. - 과제물에 개별적으로 평을 해주거나 격려의 말을 덧붙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. - 숙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정확하게 설명해 주어라. - 학습량을 설정하고 체계적, 단계적 학습 계획을 세운다. - 전체 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한다. - 친구 따라 강남가지 말라.(학원, 교재 선택 등) 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4:6 정도로 한다.(논설문을 기피하려는 위험이 있음) |
12. ESTJ(외향 감각 사고 판단형)
전통주의자형(Traditionalist)
1) 성향 |
- 모범적이고 솔선수범하다. - 활발하다. - 정리정돈을 잘 하고 책임감이 강하다. - 웃어른을 공경하고 예의가 바른다. - 합리적으로 생각한다. - 친구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는 리더 역할을 잘 한다. - 공정한 것을 선호한다. - 경쟁에서는 이겨야 한다. - 여러 친구와 두루 잘 지낸다. - 질서와 사회적 관습을 중시하고 친절하다. |
2) 직업군 |
사업가, 행정관리, 생산건축, 제조 |
3) 학습방법 |
- 혼자 과제를 하기 전에 친구들과 문제 해결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. - 어떤 일이 왜 일어났는지 알고 싶어 하므로 이의 인과관계를 설명해주어라. - 체계적, 단계적 학습 목표를 세우라. - 경쟁자를 만들어라. - 자기가 확실히 알고 있는지 자기 확인을 철저히 하라. - 전체 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게 하라. - 영어에서 직독직해 연습을 한다. - 독서에서 소설과 비문학의 비중을 7:3으로 한다.(언어영역에서 심상 파악에 약할 수 있음) - 공부가 안 되는데 대해서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라. |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