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격
유형별
우리
아이 학습방법
Ⅳ.
자극 추구자형(Excitement Seekers)
13.
ISFP(내향 감각 감정 인식형)
친절한
예술가형(Gentle Artist)
1)
성향 |
- 마음이
너그럽고 순하다.
-
낙천적이며 천하태평이다.
- 행동이
느리고 끈기가 부족하다.
- 성급한
결론을 잘 내린다.
- 부끄럼을
많이 타고 외모에 관심이 많다.
- 권위적인
분위기에서는 눈치를 살핀다.
- 잔잔하게
산만한 편이다.
- 주변의
요구를 뿌리치지 못한다.
- 동,
식물 키우기를 좋아한다.
- 가끔
과격한 행동을 한다. |
2)
직업군 |
의료직,
교직, 예술, 성직, 사회사업 |
3)
학습방법 |
- 설명,
질문하고 답하는 과정, 관찰 등을 통해 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라.
- 한
단계씩 새로운 자료들을 이용하라.
- 과제물에
개별적으로 평을 해주거나 격려의 말을 덧붙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.
- 시간을
계획해서 사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
- 짧은
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습전략을 사용하라.
-
자유스러움과 허용적인 분위기과 공간을 제공하라.
- 시청각
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하라.
- 힘들
때는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정적 휴식을 취하라,
- 수업
전에 반드시 예습을 하라.
- 전체
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한다.
-
인간관계를 중시하다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유의한다.(친구와의 약속, 핸드폰 답문해주기)
-
스스로에게 데드라인을 정하라.
- 메모와
정리하는 습관을 길러라. |
14.
ISTP(내향 감각 사고 인식형)
장인형(Craftsperson)
1)
성향 |
- 말수가
적고 표정변화가 거의 없다.
-
의욕적이며 고집이 세다.
- 앞에
나서지는 않지만 소집단에서는 리더 역할을 하려고 한다.
- 여러
가지에 관심이 많고 손재주가 있다.
- 왠지
강한 구석이 있다.
- 끈기와
뒷마무리가 부족하다.
- 타인에
대한 배려가 부족하다.
-
조용하다가도 일은 성급하게 한다. |
2)
직업군 |
법률,
경제, 마케팅, 판매통계 분야, 과학, 군인, 경찰 |
3)
학습방법 |
- 주의
깊은 관찰, 기억, 직접적인 경험을 요구하는 활동을 계획하라.
- 한
단계씩 새로운 자료들을 이용하라.
- 시청각
자료를 활용하라.
- 간헐적인
물질적 보상이 필요하다.
- 전체
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한다.
- 공부의
당위성을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인정하라.
- 시간을
계획해서 사용하도록 하라.
- 메모와
정리하는 습관을 길러라.
- 미리미리
하는 습관을 길러라. |
15.
ESFP(외향 감각 감정 인식형)
연예인형(Performer)
1)
성향 |
- 활발하고
표정이 밝으며 과잉행동을 보인다.
-
다정다감하고 사랑스럽고 따뜻하다.
-
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것에 대한 기억력이 뛰어나다.
- 여행가는
것이나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.
- 장난이
심하고 붙임성이 있다.
- 목소리가
크고 말이 많다.
- 뭐든지
급하게 해치운다.
- 적응력이
뛰어나고 진지함이 부족하다. |
2)
직업군 |
디자인,
의료, 판매, 교통, 유흥업, 간호직, 비서직, 사무직, 감독직, 기계를 다루는 분야 |
3)
학습방법 |
- 혼자
과제를 하기 전에 친구들과 문제 해결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.
- 한
단계씩 새로운 자료들을 이용하라.
- 과제물에
개별적으로 평을 해주거나 격려의 말을 덧붙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.
- 짧은
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습전략이 필요하다.
- 시청각
자료를 활용하라.
- 자기가
확실히 알고 있는지 자기 확인을 철저히 하라.
- 시험 후
반드시 검토를 하라.
- 반드시
계획을 짜라.
- 메모와
정리하는 습관을 길러라. |
16.
ESTP(외향 감각 사고 인식형) 활동가형(Wheeler-Dealer)
1)
성향 |
- 개방적,
활동적, 적극적, 진취적이다.
- 항상
즐거운 재치꾼이다.
- 매사에
관심이 많고, 지나친 참견을 싫어한다.
-
끝마무리가 부족하고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.
- 욕심이
많고 대중 앞에 강하다.
- 에너지를
많이 타고 태어나서 상대적으로 집중이 짧다.
- 적응력이
강하고 느긋하고 자기 자신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.
-
임기응변이 뛰어나고 호탕하다. |
2)
직업군 |
요식업,
신용조사, 마켓팅, 보건직, 건축, 사업 |
3)
학습방법 |
- 한
단계씩 새로운 자료들을 이용하라.
-
시행-착오를 통한 학습이 되게끔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.
- 자료를
수집, 조직, 평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어라.
- 전체
계획을 짜서 정해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한다.
- 자기
마음대로 필요한 과목과 그렇지 않은 과목을 판단하지 말라.
-
스스로에게 데드라인을 정하라.
- 미리미리
하는 습관을 길러라. |
참고문헌
김은희.
「부모아이 성격궁합」. 서울:팝콘북스, 2005.
이백용,
송지혜.「남편 성격만 알아도 행복해진다」. 서울:비전과리더쉽, 2008.
김정택,
심혜숙.「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 안내서」. 한국심리검사연구소.2003.
MBTI
newsletter 33호 부분발췌
|